Google latitude - 구글 위치 찾기 서비스

반응형

Google latitude의 서비스가 2013년 8월 9일 종료되었습니다.


대체 서비스(Android Device Manager) 알아보기


Google latitude는 사용자의 휴대폰 위치를 열람하거나 기록할 수 있는 서비스로, 분실폰 등 자신의 휴대폰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의 프로그램입니다.


Google latitude 서비스는 Google Maps 앱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휴대폰 위치를 실시간으로 추적하는 서비스로, 현재 국내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기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단 한가지, 바로 해당 폰의 언어를 바꾸는 것인데요. 혹시 영어를 사용 중이시라면, 알고 계신 분들도 많으실 것입니다. 


Google latitude는 휴대폰의 위치를 GPS 혹은 WPS로 추적하여 해당 위치를 Google에 저장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볼 수 있는 사람은 오직 자신의 계정 뿐입니다. https TLS로 암호화되어 있는 페이지로 제공됩니다.



Google latitude 활성화


Google latitude를 활성화 하려면 먼저 사용하시는 안드로이드 언어를 한국어에서 영어(United Kingdom 포함)로 변경하셔야 합니다.



설정에 가셔서 언어 및 키보드에 터치합니다.




언어를 터치합니다.



English를 United Kingdom 혹은 United States 중 한 개를 선택합니다. 그럼 언어가 영어로 바뀝니다.

그리고 나서 휴대폰을 재부팅합니다. 전원을 완전히 종료 후 다시 켜주세요.



Maps 앱을 실행하여 Settings 옵션으로 이동하면, Google location Settings라는 버튼이 생깁니다.


Access Location에 체크를 눌러주시면, 누르는 순간 Google과 위치를 공유하게 됩니다. 밑에 Location Reporting과 Location History에 On을 설정하면 매일 위치 기록으로 기록에 남으며 오로지 본인만 이를 열람하실 수 있으나 Google+를 이용해 SNS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주변의 친구들과는 위치를 공유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현재 Google latitude는 서비스가 종료되었으나 Google+를 통한 친구들과의 위치 공유는 아직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아래 버튼을 통해서 종료된 서비스와 계속 운영이 지속되는 서비스를 확인하시고,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Google latitude Connect


구글 래티튜드는 이와 같이 분실폰을 찾는데 용이하지만 역으로 이용할 경우, 사생활 침해 등의 악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국내 기지국들은 반경 몇 m 밖에 위치를 전송하거나 일부 기지국은 위치를 전혀 다른 곳으로 표시할 수 있어 정확한 위치를 확인할 수 없다는 단점도 지니고 있습니다. WPS가 아닌 GPS만 가지고, 래티튜드를 사용할 경우, 정확한 위치를 조회할 수는 있으나, 조회하는데 수 분의 시간이 소요된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으니 이 점 참고하시고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