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8 기본 앱 대거 패치 사용기

반응형

대거 패치가 된지 벌써 보름 넘게 지난거 같은데, 이제 후기를 남기네요. 패치 이전, 문제가 있어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윈도우8 기본 앱이 4월 초, 대거 패치가 되었는데요. 오늘은 이 부분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윈도우8의 기본 앱에는 일정, 메일, 메시지, 피플 이렇게 4개가 있는데요. 솔직히 저도 베타 이후 정식 출시 때도 많은 버그들이 있어 불편함이 많았습니다. 

먼저 메일의 경우, 분명 이 시간에 왔는데, 다른 계정의 메일 (특히 Gmail)이 제때보다 5분 내지 7분 정도 앱에 안착한다거나 메일 불러오는 시간이 길을 때는 Hotmail을 제외한 나머지 메일은 전혀 로드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또, 저는 가끔 Windows Phone을 사용하는데, Windows Phone에서 읽은 메일이 Windows 8에서는 읽지 않음으로 표시되어있다거나 Windows 8에서 읽은 메일이 Windows Phone에서 여전히 읽지 않음으로 표시되어 있더군요. 


패치 이후, 메일 앱의 일부 UI가 변경되었고, 로딩 속도 또한 소폭 개선되었습니다. 로딩 속도로 인한 외부 메일 계정 불러오지 못한 버그는 완벽하게 해결되었고, 메일을 쓸 때, 글머리 기호나 폰트 굵기/기울임꼴 설정, 파일 첨부 기능이 개선되었으나 아직 모바일과의 연동은 해결되지 않은 듯합니다.


다음은 일정 부문입니다. 일정 부문의 패치는 Google 사용자의 경우 웬만해서 하지 않는 편이 좋을 듯합니다. 특히 베타 테스트 이후 사용자의 경우, Google 일정을 동기화 한 유저들은 계속 동기화가 유지되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일정 앱 패치 이후 Google의 EAS 지원 중단으로, Windows Phone/Windows 8에서는 메일이 아닌 일정 부문은 더 이상 동기화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현재 Windows Phone/Windows 8에서 동기화 가능한 일정 계정은 Outlook과 Facebook 뿐입니다.

윈도우8 앱은 업데이트 이후 다시 수동 다운그레이드가 불가능하니 이 점 주의바랍니다.



위 사진은 패치된 일정 앱입니다. 계정 추가 항목에 Google 부문이 사라졌으며 이는 더 이상 Google 캘린더와 동기화 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그렇다고 아예 동기화가 불가능한 것도 아닙니다. 캘린더에는 XML/HTML말고도 ICAL이라는 것이 있는데, iCAL은 파일을 다운받아서 일시적으로 올리는 방법과 동기화 되는 서버의 URL을 적어서 동기화하는 방식 중에 한 가지입니다. 계정으로 동기화 할 수 없다면, 이 방법이 최선입니다. 단, 이 방법으로 동기화 하는 경우 앱에서는 일정을 기록할 수 없고, 구독만 가능합니다. 또한, 구독할 때는 앱이 아닌 http://calendar.live.com/ 에서 구독하기 버튼을 클릭해 구글에서 해당 캘린더의 ICAL 주소를 가져와서 구독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변경법은 다음 포스트에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피플 부문입니다. 피플에 있어서 조금 개선되어야 할 점은 그룹이나 페이지 글을 따로 볼 수 있도록 분류를 마련해주길 바랬는데, 역시 그 부분은 해결되지 않았네요..


추가된 부분이 있다고 한다면 Skype를 피플 앱에 넣었다는거 -_-;; 그래봤자 주소록 동기화 하는 데만 쓰이고 있답니다.. 그 외 피플에서 새 소식을 볼 때, 자신의 계정에 따라 분류해서 볼 수 있는 기능과 로딩 속도가 소폭 향상된 점, 업로드 동영상 재생 버퍼링 등이 조금 개선된 듯 합니다. 


3월 말 ~ 4월 초 사이 윈도우8 기본 앱은 메시지 앱을 제외한 3가지 앱이 패치되었습니다. 비교적 보통 수준인 앱들이지만 이번 패치에서 일정 동기화 부문에 대한 패치에 대해 조금 아쉬움이 남네요.

반응형
TAGS.